2009년 12월 17일 목요일

[책 소개] 오픈 API를 활용한 매쉬업 가이드

웹 생태계를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블로그, 차트, 지도, 이미지, 동영상 API의 효과적인 활용법과 실용 예제를 배우고, API 사용자 인증, 파일 전송, 배포 등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전 팁을 익히는 국내 최초 오픈 API와 매쉬업 활용 가이드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네이버, 다음, 구글, 야후의 지도 API
■ 네이버, 다음, 플리커, 포토버킷의 이미지 API
■ 구글 차트 API, 유튜브 동영상 API
■ 블로그 API, Scribd API, 구글 번역 API
■ OAuth방식의 사용자 인증 방법, HTTP프로토콜
■ 어도비 AIR 보안 샌드박스, 파일 API, 배포, 내장 데이터베이스 SQLite

[ 이 책의 구성 ]

매쉬업을 하기 위해선 서비스와 UI기획, 객체 지향적 설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 등 여러 부분이 다양하게 요구된다. 이 책은 처음 매쉬업의 개념을 일러주어 다양한 사고와 기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 다음 이해가 쉬운 HTML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활용도와 확장성이 높은 Adobe AIR기반의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된다. 끝으로 여러 API를 매쉬업하면서 웹 프로젝트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HTTP 프로토콜의 이해나 API의 사용자 인증, 암호화 같은 고급기술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매쉬업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매쉬업의 개념, 전망과 현황, 그리고 매쉬업을 하는 방법 등 매쉬업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간단하게 지도, 이미지 API를 활용해보고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매쉬업의 탄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장 매쉬업이란?에서는 매쉬업의 의미와 시작된 배경, 매쉬업 현황 그리고 미래와 전망을 살펴보고 매쉬업할 때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이 외에 매쉬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오픈 API의 이해와 장점 그리고 책을 위한 필요한 사전 지식 및 준비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2장 지도 API를 이용한 간단한 약도 만들기에서는 매쉬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네이버, 다음, 구글 야후 등 여러 지도API의 기본적인 이해와 사용방법을 알아보고, 간단한 지도를 만드는 것부터, 좌표 검색 방법, 마커 활용법 등을 알아보고 간단한 약도를 직접 만들면서 매쉬업 개발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된다.

3장 이미지 API 기초 이미지 검색기 만들기에서는 네이버, 다음, 플리커, 포토버킷 등의 이미지 검색API에 대해 알아보고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API의 이미지 검색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그리고 이미지 검색 API에서 사용되는 OAuth인증 방식도 다루면서 매쉬업의 기초를 다지게 된다.

2부는 매쉬업 응용코스로 3장에서 만든 이미지 검색기를 통합하면서 자바스크립트의 객체화에 대해 다루면서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HTML기반의 Adobe AIR의 보안모델, 인증서, 패키징 방법, 배포 방법 등을 살펴보면서 Adobe AIR애플리케이션의 기초를 다진다. 또한 구글 API를 이용한 다양한 차트 생성 애플리케이션, 유튜브 API를 이용한 탐색기, API를 위한 사용자 인증방식을 이해하고 다루면서 Adobe AIR만의 여러 기능을 배우게 된다.
4장 이미지 API 응용 이미지 검색 플러그인 만들기에서는 이미지를 검색해 바로 편집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WIZWIG 웹 에디터 오픈에디터를 활용한 이미지 검색 플러그인을 구현하고 HTML페이지를 Adobe AIR 애플리케이션으로 탈바꿈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Adobe AIR를 다루면서 Aptana IDE설치 방법과 사용법을 설명하고, AIR 보안 모델인 샌드박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샌드박스간 인터렉션 방법과 애플리케이션의 패키징부터 배포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알아본다.

5장 구글 차트 API를 이용한 동적 차트 만들기에서는 구글 차트에 대해 분석하고 사용법을 익힌 다음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차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간단한 라인, 원형, 막대 차트부터 복잡한 버블차트, 복합 차트를 만들면서 차트 API의 원리와 데이터 인코딩 방법을 배우고 차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차트 생성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6장 동영상 탐색기 만들기에서는 유튜브 API를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된다. 이 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플레이어 API를 이용해 동영상 플레이어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배우고, 기본 레이아웃의 기초적인 설계부터, 랜덤 재생이나 사이즈 조절 기능과 같은 서비스에는 없는 기능을 기획하고 구현을 하게 된다. 이 때 동영상 플레이리스트를 구현하면서 Adobe AIR에서 제공되는 SQLite 로컬데이터 베이스 사용방법을 익히고 ,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Chromless 플레이어를 이용해 자기만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만들면서 각종 테크닉들을 다룬다.

7장 사용자 인증방식의 구현과 이해에서는 플리커 사용자 인증방식, 미투데이 사용자 인증방식을 다루고 간단한 이미지 파일 업로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본다. 이 때 HTTP Basic Authentication방식의 이해와 multipart/form-data 인코딩을 배우면서 HTTP프로토콜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게 된다. 그리고 웹캠을 활용한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자바스크립트에서 액션스크립트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플래시와 자바스크립트가 공존하는 AIR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됨으로써 AIR와 플래시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의 관계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게 된다.

3부 실전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는 실전에 매쉬업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그간 배운 API와 기술을 총 정리하고 집약해서 XML-RPC기반의 블로그 편집기를 만들게 된다. 실전인 만큼 Adobe AIR에서의 파일 객체를 다루는 방법이나 드래그 앤 드랍과 같은 고급기능을 원리부터 익히게 된다.

8장 블로그 편집기 만들기는 지금까지 다룬 모든 과정을 편집기의 기반으로 사용되는 오픈에디터의 플러그인을 만들면서 총정리하고 집약하게 된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인 만큼 블로그 API로 사용되는 XML-RPC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단계적으로 블로그에 편집기능을 적용하면서 블로그 편집기의 기초 틀을 만든다. 그리고 편집기에 구글 지도를 넣을 수 있는 구글 지도 플러그인, Scribd API를 이용한 문서 뷰어 기능, 유튜브 동영상을 넣을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 플러그인, 다국어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는 구글 번역 플러그인 등 다양한 테크닉과 API를 총동원해 메타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편집기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편의성을 위해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해 넣으면 판별해서 파일이 자동으로 업로드되고 편집기에 파일을 판별해 용도별로 삽입되는 기능 등 Adobe AIR의 다양한 기능도 함께 다룬다.

부록 I 미투데이 알림이 만들기는 Adobe AIR의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활용하는 방법, 시스템 트레이에 툴팁을 띄우는 방법 등 알림기능 위해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Adobe AIR에서 해상도를 컨트롤하는 방법, 애플리케이션 윈도우의 사용법 등 Adobe AIR만의 다양한 기술을 많이 다룬다.

부록 II Adobe AIR 도우미 유틸리티 소개에서는 Adobe AIR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꼭 필요한 유틸리티를 소개한다. HTML기반의 Adobe AIR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디버깅할 수 있는 AIRIntrospector활용법과 애플리케이션의 소스 탐색을 도와주는 AIRSourceViewer 사용법, 그리고 AIR Update Framework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방법, 마지막으로 Fiddler를 이용해 HTTP 패킷을 모니터링하는 방법까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방법을 소개한다.


[ 이 책의 대상 ]

HTML과 자바스크립트 혹은 액션 스크립트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쉽게 독자가 될 수 있으며, 매쉬업이나 Adobe AIR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많은 기초부터 많은 기술을 탄탄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일반 웹 개발자, 웹 기획자
■ HTML을 다룰 줄 아는 개발자
■ 자바스크립트를 아는 개발자
■ 액션스크립트를 아는 개발자
■ 매쉬업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
■ Adobe AIR 애플리케이션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