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4일 일요일

클라우드 컴퓨팅 - 그리드 컴퓨팅과의 차이점과 유틸리티 컴퓨팅과의 유사점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를 처음 접할 경우, 많은 사람들에 이전에 유행하던 그리드 컴퓨팅(Grid Computing)이나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과 혼돈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드 컴퓨팅의 일인자인 미국 아르곤(Argonne) 국립연구소의 이안 포스터(Ian Foster)는 다음 3가지를 그리드 컴퓨팅의 필요 조건으로 들고 있다.

  • 집중 관리되지 않는 분산된 IT 리소스의 조화(Coordinate)
  • 개방 표준형(Open-Standard) 프로토콜이나 인테페이스 이용
  • 단순하게 얻을 수 없는 질 높은 컴퓨팅 결과 제공

 

 즉, 그리드 컴퓨팅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고 다양한 조직이 관리하고 있는 이기종 컴퓨터 자원을 모아서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로 간주하고, 대규모 과학기술적 계산 등을 분산처리하는 데 주안을 두고 있다. 한편,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우, 컴퓨터 자원은 아마존 등의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집중 관리되고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컴퓨터도 거의 균일화되어 있다. 또한, 기술표준은 존재하지 않으며 제공자의 데이터센터 내에서의 IT 자원 관리 방법이나 데이터 관리 기술은 각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에게 전적으로 맡겨져 있다.

 

 

 그리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컴퓨터의 위치와 관리 주체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고, 각기 다른 조직이 관리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지만, 중앙에서 단일 조직이 관리

 컴퓨터 구성

 다양한 이기종 혼재  비교적 동일 기종이 많음

 표준화 단체

 존재  존재하지 않음  

 기술 표준

 자원 관리나 스케줄링, 데이터 관리, 보안 등의 기술 표준이 존재  특별히 없음

 상호 접속성

 중시  고려 안됨

 용도

 과학 기술적 계산, 대규모 연산 처리 등 병렬성이 높은 컴퓨팅  과학 기술적 계산 등과 함께 웹 애플리케이션 등 광범위한 용도로 이용 가능

 

 위에서 본 그리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차이점에 비해, 유틸리티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계선은 아주 모호하다. 전기와 수도물과 같이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고 수도 꼭지를 틀기만 하면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정도로 IT 자원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이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한다는 것에서 유틸리티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은 매우 유사하다.

 

 단, 지금까지 일부에서 제공되어 온 유틸리티 컴퓨팅 서비스에서는 이용 가능한 사양(Spec.)이 미 공개되고 물리적인 위치에 대해서도 분명히 규정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유틸리티 컴퓨팅의 '실제로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한다.'라는 개념을 그대로 이어받아, 인터넷 기반에서 사용자가 이용하는 컴퓨터에 대한 내부 구조를 전혀 의식하지 않고도, 보다 이용하기 쉬운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파악하는 것이 적절할 듯 하다.

 

관련글: [책 소개] 클라우드의 충격

 

[출처: 클라우드의 충격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