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21일 일요일

클라우드 컴퓨팅 - ICT 업계의 거인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업체를 따라 잡을 것인가?

 이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을 둘러싼 패권 다툼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구글, 아마존 및 세일즈포스닷컴과 같은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기업들이 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은 사실이지만, IBM,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과 같은 메인프레임 시대, 클라이언트/서버 시대의 패권자들, 즉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민자격인 기존 IT 기업들도 다음 시대의 패권자가 되기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 착실히 손을 쓰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상징이었던 빌 게이츠가 경영 일선을 물너난 것과 때를 같이 해서, '사용자의 서버나 PC에 인스톨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라는 빌 게이츠가 구축한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흔들림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새로운 활로를 찾으려 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소프트웨어 + 서비스' 모델인 'Office Live Workspace' 및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Windows Azure'이다.

 

 

 또한 IBM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을 놓치지 않으려고 구글과 손을 잡는 한편, 자사의 주요 비즈니스 시장인 앤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선두 주자가 되도록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결정하는 등, 체제를 대폭 강화하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블루 클라우드(Blue Cloud)'는 기업을 대상으로한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 중 하나이다.

 

 

 오라클의 경우, 세일즈포스닷컴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에 출자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SaaS 시장에서의 큰 가능성을 발견한 듯 하다. 자사에서 제공하는 SaaS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SaaS 비즈니스에 참여하고자 하는 ISV 업체를 대상으로는 '오라클 SaaS 플랫폼'이라는 SaaS형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전송용 플랫폼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HaaS 영역에서 아마존과의 협력을 발표하였다.

 

 이렇듯 마이크로소프트, IBM, 오라클이라는 세계 1,2,3위의 소프트웨어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참여와 더불어 미국 최대의 통신 사업자 AT&T도 2008년8월에 'AT&T 시냅틱 호스팅(AT&T Synaptic Hosting)'이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을 발표함으로써,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업계 거인들 역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에 참여함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패권 다툼은 점차 격해지고 있다. 

 

관련글: [책 소개] 클라우드의 충격 

댓글 없음:

댓글 쓰기